빨간약 '피부 상처 위에' 직접 바름 안좋은 이유 (정확한 사용법)

빨간약 '피부 상처 위에' 직접 바름 안좋은 이유 (정확한 사용법)

어릴적 어디 다쳤다 하면 엄마가 늘 빨리 빨간약 발라라~ 하시던게 기억나요.

우리가 빨간약으로 부르는 약의 정확한 이름은 '포비돈 요오드액'인데요. 여성분들은 '베타딘'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같은 성분이에요. 보통 피부 상처 위에 빨간약을 직접 바르잖아요. 요게 잘못된 사용법은 아니지만 더 좋은 방법이 있는거 아셨나요?^^



빨간약 가벼운 피부 상처엔 직접 바르지 마세요

사실 빨간약을 우리나라 국민들이 '바르면 낫는 만병통치약'으로 기억하게 된 계기가 있어요. 바로 고두심씨가 나왔던 옛날 드라마인데요. 여기서 고두심씨가 마음이 아프다며 '가슴에 빨간약을 바르는 장면 때문'이라죠.



하지만 드라마 속 내용과 달리 실제로 빨간약은 상처 난 피부 위에 직접 바르는 것은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에요. 강한 자극 탓에 피부 세포가 손상되서 재생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당연히 피부 상처가 오래가는 이유가 되요.

TV건강정보에 나온 의사쌤 말에 의하면 포비돈액은 상처치료제가 아닌 피부 보호막을 만들어 세균을 막는 소독약이에요.



그래서 이렇게 상처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변에 바르는 것이 가장 좋은 사용법이에요. 의학전문기자 홍혜걸씨와 여에스더씨도 마리텔에 나와 이 방법을 알려줬죠.



빨간약은 얼굴에 바르기도 하는데요. 피부착색이 생길 수 있어 가급적 오래 바르지 않는게 좋아요.



또하나, 성격 급한 분들 마르기 전에 밴드를 붙이거나 연고 바르는데요. 그럼 안되요. 말라 붙으면 색이 옅은 노랑색으로 변하며 피부에 코팅이 되는데 상처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요. 이때 습윤밴드를 붙이는 거에요.

사실 이것 말고도 빨간약 바르는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분은 많지 않아요. 특히 상처가 났을때 무작정 약부터 바르는 건 잘못된 사용법이에요.

빨간약 '피부 상처 위에' 직접 바름 안좋은 이유 (정확한 사용법)

#생활정보 #가을 #빨간약 #빨간약사용법 #빨간약바르는법 #빨간약효능 #피부상처자국 #피부상처가오래가는이유 #피부재생 #가짜뉴스 #건강 #꿀팁 #다이어트



이렇게 물로 상처의 이물질과 세균을 씻는게 최우선이랍니다. 이때 가능하면 식염수가 좋고요.



빨간약 뚜겅에 붙은 막대기로 바르면 오염된다고 면봉을 쓰기도 하는데요. 빨간약은 에볼라 바이러스도 사멸시킬만큼 강력한 소독제에요. 의사쌤 말로는 '멸균 처리한 면봉' 아니면 오히려 면봉이 더 더럽대요.



마지막으로 빨간약 포비돈의 정확한 사용법 정리하면요.

1. 식염수나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고
2. 상처 주변에 바르기
3. 잘 말린 다음 습윤밴드 붙이기
4. 얼굴에는 오래 사용하지 말기
5. 임신부, 신부전증, 갑상샘 기능 이상자는 사용금지!



빨간약은 만병통치약으로 부를 만큼 강력한 만능 소독약이라는 것. 상처에 직접 발라도 잘못된 사용법은 아니지만, 가벼운 상처에는 되도록 상처 주위에 발라야 피부재생에 가장 좋다는 것 알아두세요. 감사합니다.^^

피부 상처에 빨간약 직접 바르면 안좋은 이유 (정확한 사용법)

#생활정보 #가을 #빨간약 #빨간약사용법 #빨간약바르는법 #빨간약효능 #피부상처자국 #피부상처가오래가는이유 #피부재생 #가짜뉴스 #이슈 #건강 #생활꿀팁 #꿀팁

매일꿀정보 카카오스토리채널 구독하기 https://story.kakao.com/ch/gbotari

매일꿀정보 핀터레스트 https://www.pinterest.co.kr/everyhoneyinfo/

좋은글은 ♡공감 꼭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매일꿀정보

error: Content is protected !!